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이와 신뢰감 형성을 위한 4가지 방법

by 피플싱 2024. 9. 2.

 

아이가 부모를 신뢰하게 하는 방법 4가지에 적어보겠습니다.

 

1.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이 울음과 신체 언어를 해석해서 아이가 왜 우는지, 기분이 어떤지 이해해야 합니다. 나는 우리 아이에 대해 알고 있는가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활동적인가, 민감한가, 우울한가, 잘 우는가, 대체로 뾰루투해 있는가? 평소와 다른 반응을 보이는가? 만일 아이의 감정을 정확하게 짚어 낼 수 없다면 아이가 보내는 신호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아이 울음을 무시하지 말고, 아이의 감정을 말로 설명해 주어야합니다. 아이는 느낌을 울음으로 표현합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아이가 우는 이유를 대신 설명해 주면 감정 언어에 일찍 익숙해질 것입니다. 

또 아기의 감정을 알고 적절하게 행동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예민한 아기가 머리 위에 매달린 모빌이 돌아갈 때마다 울기 시작한다면, 너무 자극적이에요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모빌에서 나오는 음악을 끄고 바라보면서 놀 수 있도록 합니다.

2. 아이와 대화를 나눠야 합니다.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이야기하기보다 대화를 주고 받아야합니다. 항상 눈을 마주 보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아이는 아직 대답을 하지 못해도 모든 것을 감지하고 옹알이와 울음으로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아이가 아직 말귀를 못 알아듣는다고 해도 항상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지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기저귀를 갈기 전에는 이제 네 다리를 올리고 새 기저귀를 채울 거야, 산보를 갈 때는 이제 공원에 나갈 거니까 따뜻한 겨울 코트를 입어라라고 설명합니다. 특히 병원에 갈 때는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말하고 안심을 시켜야 합니다. 의사 선생님이 너를 진찰할 거다. 그러나 내가 옆에 있을 테니까 걱정하지 마라 등의 얘기를 해줘야 합니다. 

 

3. 아기가 처음부터 잘 먹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고, 낮잠 시간과 취침 시간을 지킵니다.

만일 모유 수유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수유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엄마가 수유하는데 서툴면 천사 아기나 모범생 아기도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하물며 예민한 아기, 씩씩한 아기, 심술쟁이 아기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아기가 충분히 잠을 자면 어떤 문제가 생겨도 좀 더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특히 예민한 아기라면 안전하고 조용한 장소에 침대를 놓고 낮잠을 잘 때는 방을 어둡게 합니다. 

 

4. 아기가 탐험과 독립을 즐기도록 하고, 아기의 커디션이 최상인 시간에 활동해야 합니다. 

 아이가 놀고 있을 때는 아기를 이해하고 아기의 속도를 존중합니다. 엄마 무릎으로 기어오르고 싶어 하면 허락합니다. 예민한 아기나 심술쟁이 아기라도 필요할 때 엄마가 옆에 있다는 것을 알면 좀 더 과감하게 모험을 합니다. 

부모는 항상 아이를 안전하게 지켜 주는 동시에 탐험을 하도록 허락해야 합니다. 부모들이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기 스스로 자기 손가락이나 침대에 놓여있는 새 장난감에 흥미를 느끼게 합니다. 엄마가 필요해지면 울음으로 알릴 것입니다.

어떤 아기라도 지나치게 피곤하거나 자극을 받으면 감정적이 되기 쉽습니다. 일정을 계획하거나, 친척을 방문하거나, 다른 엄마들과 만날때 아기의 기질과 시간을 감안합니다. 엄마와 나 수업은 아기의 낮잠시간과 너무 가깝게 잡지 않습니다. 특히 예민한 아기는 지나치게 활발한 아기와 짝을 지어주면 안 됩니다. 그리고 자극의 강도, 깨어 있는 시간, 장난감 수, 선택의 종류를 제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나친 자극이 과부하가 되기 전에 미리 개입합니다.

만일 아기를 돌봐 주는 사람을 고용한다면 며칠 동안 함께 지내면서 아기가 그 사람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봅니다. 아기가 낯선 사람에게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기가 신뢰감을 갖도록 하고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귀기울이고, 대화를 나눈다면 아이는 불안감을 덜 느낄 것입니다. 추가로 아기 때부터 결과보다는 노력을 칭찬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칭찬은 금물입니다. 엄마에게는 아기가 아무리 똑똑해 보여도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아기는 아닙니다. 적절한 칭찬이 자긍심과 자신감을 길러줍니다.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 아이들의 수면 문제  (2) 2024.09.04
아이 낮잠 재우는 방법  (0) 2024.09.03
모유 수유 엄마가 경계해야 할 것  (2) 2024.09.03
5가지 아이들의 기질  (2) 2024.09.02
좋은부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  (0) 2024.09.01